무등산 정상복원대응 활동

2015년 9월 30일 | 미분류

20141210461544
▲ 무등산 정상 개방에 몰린 시민들.<광주드림 자료사진>

-총 44개 단체 참여 ‘시민모임’ 결성 “여론 결집”
-12일 대표단 회의…권은희 의원 주최 토론회도

광주 시민사회단체들이 무등산 국립공원 정상 복원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본격 활동에 나선다.

지난 11월부터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생명의숲, 광주환경운동연합, (사)시민생활환경회의, 무보협정상화대책위, (사)광주전남등산학교 등 6개 단체의 제안으로 추진된 범시민대책위에는 현재까지 광주지역 44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에 대책위 명칭을 가칭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과 복원을 위한 시민모임’으로 정하고 12일 첫 참여단체 대표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특히, 이날에는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 문제에 적극 목소리를 내고 있는 권은희 의원 주최로 토론회도 열린다.

‘무등산 정상 복원, 어디까지 왔나’를 주제로 한 이날 토론회에서 시민모임에 참가한 단체 등은 무등산 군부대 이전을 위한 대응과 활동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시민모임은 정상복원의 핵심 쟁점을 무등산 정상 방공포대 이전 문제로 보고 이를 위한 여론 결집 등에 나설 계획이다.

1966년 광주시가 소유한 정상 부지에 주둔한 공군 8331부대(방공포대)는 20년 가까이 점사용 허가도 받지 않다 1985년에서야 10년 단위로 점사용 허가를 받았다.

1996년에는 “임무종료시까지 무상으로 대여한다”는 내용이 담긴 ‘공군 제8989부대 이전과 관련한 공군 제2701부대와 광주시간 협약서’를 체결, 사실상 원할 때까지 정상 부지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사실이 최근 밝혀지면서 지역 내에선 광주시에 “무등산 정상 군부대 무상임대 협약을 재협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조오섭 광주시의원도 지난 11월 시의회 5분 발언을 통해 “너무나 터무니없는 굴욕적인 협약”이라며 “광주시는 모든 힘을 동원해서 하루빨리 이전되도록 힘을 써야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특히, 광주시가 맺은 협약의 갱신기간은 3년으로, 2015년 12월31일이면 현재 사용기간이 만료된다.

추후 협약에선 사용단위가 5년으로 늘어나게 돼 사실상 내년 안에 재협약 등 돌파구를 찾지 않으면 무등산 군부대 이전이 요원해질 가능성이 큰 상태다.

10일 시민모임 제안단체인 광주전남녹색연합의 박경희 사무국장은 “사용기간이 만료되는 내년이 정상 군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대 분수령이다”며 “해결 방안을 위한 지역의 모든 역량을 지금부터 모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