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후원으로
녹색연합은 생명의 편 가장 가까이에서
우리나라 자연을 지킬 수 있습니다.
제가 달마다 후원 한다고 지구가 살아날까요?
혼자서는 해결하기 힘든 환경문제, 한 사람 한 사람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가 모여야 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현장에 갈 수 없다면, 녹색연합을 후원해주세요. 녹색연합이 대신 현장을 누비며 당신과 자연을 잇겠습니다. 당신의 일상이 지구를 살리는 방식으로 변화되도록 돕겠습니다.
녹색연합 회원이 되면,
1. 회원이 만드는 녹색연합
정기적인 회비 후원을 통해 녹색연합 활동에 재정으로 참여하며 최고 의결기구인 회원총회에 참석하여 녹색연합 운영과 활동방향의 의사결정권을 갖습니다.
2. 회원만의 할인 혜택
— 생태문화 월간지 <달펴냄 작은것이 아름답다>를 35% 할인된 가격으로 볼수 있습니다.
— 녹색연합에서 주최하는 강좌, 캠프, 생태기행의 참가비 할인과 우선참여의 혜택을 드립니다.
3. 시민·회원모임
산행,자전거, 야생동물, 채식, 녹색생활등 다양한 시민모임을 직접 만들고, 참여할수 있습니다.
4. 녹색희망
녹색연합의 다양한 활동과 이야기를 담은 소식지를 계절마다 만날 수 있습니다.
5. 기부금 세제 혜택
녹색연합은 지정기부금 단체로 한 해동안 보내주신 회비는 소득세법에 의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하고 투명한 재정을 위한 녹색연합의 노력
- 녹색연합은 재정규정을 마련하여 재정을 계획대로, 짜임새 있게 집행하고 있습니다.
- 해마다 예산안을 편성하여 중앙집행위원회의 검토·조정을 거쳐 회원총회에서 승인받고 있습니다.
- 해마다 결산 보고서를 작성하여 회계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회원총회에서 승인받고 있습니다.
- 달마다 재정현황을 소식지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중앙집행위원회에 보고, 승인받고 있습니다.
- 월 2회(15일, 30일) 회계담당자는 재정상황 주간보고서를 부서장과 사무처장에게 제출하고 결재를 받습니다.
- 모든 수입은 녹색연합 명의 은행에 예치한 후 출납을 원칙으로 합니다.
- 모든 지출은 녹색연합 명의 카드로 집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집행 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부서장과 사무처장의 결재를 받고 있습니다.
- 교통비, 식비, 회의비 등 각종 비용에 비용한도를 정하고 한도 안에서만 지출하도록 합니다.
- 세무회계사무소 아웃소싱을 통해 법인세법 및 소득세법에 의한 세무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 회원이 되는 것 외에 더 다양한 방식의 협력도 가능합니다.
재정후원
— 법인과 임직원의 정기 후원회원 가입
— 관심있는 활동을 지정하여 기금후원
— 창립기념행사 축하기금후원
— 물품후원
공동사업
— 상품수익 후원을 위한 마케팅 연계 캠페인
— 시민 환경 캠페인
— 환경캠프, 생태기행 등 참여형 프로그램
— 생태와 환경주제 강연과 교육
지구에 이로운 방식을 찾아 더 높은 성장보다 더 나은 삶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파트너를 기다립니다.
후원금FAQ – 후원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Q. 녹색연합은 왜 후원금이 필요한가요?
A. 시민단체 녹색연합은 녹색연합의 목적과 활동을 지지하고 후원하는 이들이 있어야만 존립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있어 생명존중, 생태순환, 비폭력평화, 녹색자치를 이루기 위해 어떤 권력과 외부의 압력에도 위협받지 않고 떳떳하고 독립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녹색연합은 오랫동안 회원들의 회비로 재정자립을 이루려 애써왔습니다. 비회원들의 기부금과 후원행사를 통한 모금을 합하면 약 90%에 이릅니다. 재정수입의 90%를 회비와 기부금으로 마련했다는 것은 녹색연합 활동이 회원과 기부자들에게 그만큼 지지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회비와 기부금으로 이뤄지는 재정인 만큼 지출도 더 엄격히, 더 투명하게 집행합니다. 전체 예산에서 회비와 기부금이 차지하는 비율은 더 늘어나야 하고 특히 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더 큰 폭으로, 더 큰 금액으로 늘어나야 합니다. 녹색연합이 녹색세상을 위해 더 크게 움직이기 위해서입니다. 이웃과 함께 녹색연합 회원이 되어주십시오.
Q. 정부지원을 받지 않나요?
A. 녹색연합은 회원 회비와 후원금으로 모든 활동비를 마련합니다. 녹색연합 활동에 공감한 이들에게 건강한 기부를 요청하고, 재정 모금을 위한 여러 활동을 펼칩니다. 상습적인 환경오염 유발기업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지 않으며, 독립적인 시민운동단체로서 정부의 보조금도 받지 않습니다.
Q. 후원금은 어떻게 쓰이나요?
A. 녹색연합의 지출 비용은 목적사업비 항목이 가장 큽니다. 목적사업은 ‘강령과 정관에 의거한 환경운동단체로서의 활동 목적과 목표를 위한 활동’ 즉, 녹색연합의 일반적인 환경보호활동입니다. 여기에는 해당 사업을 담당하는 30명 활동가들의 인건비와 출장과 조사비 등이 포함됩니다.
녹색연합은 회계담당자를 두고 재정운영내규에 따라 재정을 집행하고 있으며, 회계내용은 법적인 공시절차에 따라 공개되고 정기적인 외부 감사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Q. 후원금은 어떤 변화를 만드나요?
A. 녹색연합은 지난 30년간 녹색 삶으로의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이윤과 이용 중심의 무분별한 개발을 온몸으로 막고, 파괴된 현장을 기억했습니다. 자연이 훼손되지 않게 정책을 만들고 스스로 지켜질 때까지 현장을 지켰습니다. 환경문제 해결을 넘어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녹색 삶의 가치를 나누고 실천하기 위해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Q.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나 프로그램이 있나요?
Q. 후원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녹색연합으로 보내주신 회비와 후원금은 지정지부금으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연간 기부금이 1천만원 이하인 경우 지급액의 15%를, 1천만원 초과분은 30%를 종합소득산출 세액에서 공제합니다. 단, 공제한도는 소득의 30%를 넘지 않습니다. 법인이나 단체는 기존과 동일하게 소득 10%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기부금영수증은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등록합니다. 이 때 납세자 개인확인을 위해 반드시 회원님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녹색연합에 알려주지 않으신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기부금영수증이 조회되지 않으니 온라인 발급 또는 전화로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녹색이음팀 02-745-5001,2 member@greenkorea.org
Q. 정기후원 외에 협력사업도 가능한가요?
A. 녹색연합 협력 원칙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협력사업이 가능합니다. <후원과 협력안내서>를 살펴보시고 메일 또는 전화로 연락주시면 더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